티스토리 뷰

“독감주의보 발령”

 

방역당국이 지난 9월 16일 전국에 인플루엔자 독감주의보를 발령했다고 합니다.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대표적인 질문 몇 개로 차이를 알아보고 미리 예방합시다.

 

Q1.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무엇이 비슷한가요?

A)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는 비슷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두 바이러스 모두 호흡기 증상을 주로 유발하며, 이는 무증상 또는 경증에서 중증 및 사망에 이르는 광범위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두 바이러스 모두 호흡기 침방울(비말)이나 접촉에 의해 전염됩니다. 결과적으로 두 바이러스 모두를 예방하기 위해 손 위생이나 호흡기 에티켓과 같은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은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Q2.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는 어떻게 다른가요?

A)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비해 잠복기가 짧고, 전파속도가 빨라 지역사회에 더 빠르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Q3.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의 치료는 어떻게 다른가요?

A) 현재 코로나19에 대한 백신과 치료제가 전 세계적으로 개발 및 연구되고 있으며, 다양한 백신이 상용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개발된 치료제 등은 국가 및 지역에 따라 승인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는 식품의약약품안전처가 허가 및 승인한 코로나19 치료제로 환자의 상황에 따라 주사치료제인 베클루리주(렘데시비르), 렉키로나주(레그단비맙)와 먹는치료제인 팍스로비드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효과적이지 않지만, 인플루엔자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매년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Q3.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가 동시에 걸릴 수 있나요?

A) 인플루엔자(다른 호흡기 병원체도 마찬가지)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동시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어린이, 임산부, 어르신 등은 대상자별 권장 접종 기간 내에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마스크 착용, 올바른 손 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과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이겨냅시다!

감사합니다.

 

작성일 : 2022.09.27.

작성자 : 덕양구보건소 질병관리과 감염병관리팀 김영규

출처 : 질병관리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