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덕양구 보건소입니다!

 

본격적으로 장마가 시작되어 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네요 ㅎㅎ 

오늘은 여름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감염병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올해 물과 음식물을 통한 감염병 집단발생이 지난해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장마철에는 병원성 미생물이 더욱 활발히 증식하기 때문에 손 씻기와 음식 익혀먹기에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

 

 

바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인데요!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제4급감염병 중 장관감염증(살모넬라균·캄필로박터균감염증 등), 콜레라,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이질, 비브리오패혈증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병원성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오염된 물 또는 식품 섭취로 인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장관증상이 주증상입니다!

 

 

특히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하절기에는 기온과 습도가 높아져 병원성 미생물이 증식해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예방수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예방수칙. 출처 : 질병관리청

 

관련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등의 개인위생을 지키고, 음식은 충분히 익혀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가능하면 끓여 마시고 채소나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고 껍질을 벗겨 먹습니다.

 

조리도구를 식품별(생선, 육류, 채소 등)로 구분해 사용하고,

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음식을 조리하지 않는 등 조리 위생수칙도 준수해야 합니다.

 

 

여름철은 기온 상승, 집중호우 등으로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발생이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올바른 손 씻기, 안전한 음식물 섭취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 보내보아요!

여름철 건강관리 잘 하셔서 이번 여름도 힘차고 활기차게 잘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덕양구 보건소였습니다!

 

 

출처 및 참고 : 질병관리청, www.donga.com/news/Health/article/

작성자 : 덕양구보건소 감염병관리팀 이유진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