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팝 공연장, 해답은 경기도 한류월드!"

 

최근 문화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내 대규모 K팝전용 공연장 설립과 관련하여 경기도는 한류월드내 유치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었다.

 

경기도는 년초부터 정부의 K팝 아레나 건립관련 절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으며 대상부지로 한류월드내 핵심부지중 79,359(24,000)을 민간투자법에 의한 무상임대조건으로 일찌감치 제시한 상태이다.

 

한류월드는 한류를 주제로한 테마파크, 공연장, 호텔, 방송통신시설 등의 인프라를 갖춘 99(30만평)규모의 관광문화복합단지이며, 대규모 전시컨벤션 명소인 킨텍스와 연접하여 한류관광문화와 비니스 컨벤션 관람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종합 관광문화 공간이다.

 

현재, 한류월드에는 디지털방송콘텐츠지원센터대명호텔 건립 중으로 내년 상반기 완공을 앞두고 있으며, EBS디지털 통합사옥이 ’16년에 완공될 예정으로 한류월드 부지와 인접한 고양시 내 MBCSBS제작센터와 함께 방송문화 클러스터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한류월드내 K팝 공연장이 건립되면 주변 한류 관광문화와 방송공연 그리고 쇼핑숙박 등의 관광문화관련 제반산업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 명실상부한 국내 제1순위 한류관광지로 자리잡게 될 전망이다.

현재 경기도는 사업 파트너로 국내 방송문화를 주도하는 A기업과 함께 K팝 아레나 건립관련 계획을 진지하게 협의하고 있으며, 더불어 한국관광공사(KTO)와 한류호텔, 한류체험관, 공개방송홀, 스튜디오, 한류 인큐베이션 오피스 등 한류콘텐츠를 집약한 한류 MICE 복합단지를 구축함으로서 한류월드내 K팝 공연장을 중심으로한 방송문화 클러스터 구축의 완성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류월드 부지는 K팝 공연장 유치를 위해 도시개발계획 변경 및 각종 까다로운 행정절차가 요구되는 타 후보지와는 달리 공연장 건립에 적합한 용도로 이미 도로, 상하수도, 전기통신 등 도시기반시설공사가 모두 완료, 즉시 착공이 가능한 부지로 공연장 부지로 결정시 바로 기본설계에 들어갈 수 있는 준비된 부지이며,

 

인천공항 및 서울도심 40분거리, 3호선 주엽역 도보10분거리이며 무엇보다도 2017년 수서-일산간 GTX 노선이 개통되면 강남에서 25분거리에 접근이 가능하므로 최고의 부지조건과 접근성을 갖춘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5분거리인 킨텍스 전시장4,500대 이상의 주차공간이 기확보되어 있어 대형 공연시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주차문제도 이미 해결해놓은 상태이다.

 

한류월드 황선구 사업단장은 한류관광객이 공항에서 40분이내에 한류월드에 도착. 한류월드의 테마파크 및 관광시설을 체험한 후 저녁에 K팝 아레나에서 공연을 관람하고 한류호텔에 숙박하고, 이튿날에는 DMZ안보관광자원 관람 및 파주 신세계 및 롯데 아울렛에서 쇼핑을 하는 등 최소 12일의 관광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강한 자신감을 나타내었다. 더불어 중앙부처진지하고 현실성 있는 재정지원 등 중장기적 지원이 필요하며, 민간투자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투자인센티브 제공을 위해 외국인전용 카지노 허가와 면세점 특허 등의 지원이 검토되어야함을 강조했다.


【참고자료】


 한류월드 K-Culture 지원단지 조성 현황



 ◈ K-팝 등 한류 대중음악의 세계적인 확산에 걸맞는 대규모 공연장 유치

   - K-팝 확대, 재생산을 위한 15,000석 규모「K-POP 아레나」조성

◈ 한국문화의 정수(K-culture)를 세계화 시키는 한류 중심공간 조성 

    - 한국관광공사 「한류 관광 MICE 복합단지」조성


□ 현    황

○ 문화부 「K-POP 아레나 공연장」 건립 추진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타당성 용역 중(10월 완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