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서관, 고양문화의 꽃으로 피어나다.

5월 5일 어린이날에 아이와 같은 동심으로 책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얻은 영감을 음악, 전시, 공연 등 각각 다른 방식으로 재현하고, 도서관이 고양시 호수공원 노래하는 분수대에서 문화적 큐레이터의 역할을 수행하는 문화적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다.

원마운트 개장에 발맞추어 노래하는 분수대가 인근 킨텍스. 한류월드 개발 활성화 등에 힘입어 고양시의 중심지로 부각되고 있어, 고양600년과 함께하는 도서관축제, 제2회 분수대 책마당이 개최되어 스토리가 가미된 문화광장으로 변신하고 있다.

일산신도시 도심에 한복판에 꾸며진 호수공원은 고양시민은 물론 인근 서울과 수도권 시민들의 새로운 휴식공간으로 호숫가를 따라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나란히 뻗어있고 호수를 배경으로 군데군데 소공연장들이 어우러져 있다. 산책로는 8㎞에 이른다. 호수공원 북쪽에는 2004년 4월 완공된 ‘노래하는 분수대’가 매일 공연을 펼친다.

세계적 가수로 부상한 싸이의 '젠틀맨' 뮤직비디오 촬영장소로 널리 알려진 '원마운트'는 스포츠 테마파크로 지하2층, 지상9층 규모로 지난 4월 쇼핑몰 일부와 스포츠센터를 먼저 개관한데 이어, 5월 4일에 워터파크와 스노파크가 개장하였다.

유럽의 도시는 광장을 먼저 구성하고 도시를 개발하기 때문에 국가와 시민들의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중심입니다. 이런 유럽의 광장 문화는 발전하여 현대에 와서는 많은 세계인들이 방문하는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문화도시의 핵심은 광장으로 서구 유럽에서는 도시의 광장을 중심으로 시청, 성당 등 시설이 있고 말과 토론의 공간뿐만 아니라, 집단적 감성공유의 이벤트, 축제 등이 펼쳐진다.

고대 그리스의 아고라는 시민들이 모여 시민활동을 하는 중심지였으며, 중세이후 유럽의 광장은 각종 종교행사나 국가행사를 거행하는 장소로 이용되었기 때문에 유럽의 광장에서는 도시의 상징물(오크벨리스) 이나 동상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열려진 원형의 마당이라는 공연공간은 특별히 제작한 무대와는 달리, 보통 땅바닥이나 열린 터에 관중들이 무언가를 구경하기 위해 둥글게 둘러선 원의 가운데 공간이다. 유동적이고 일시적으로 생겨났다가 소멸하는 극적 공간인 것이다. 따라서 열려진 야외의 원형 마당에서 펼쳐지는 서양의 광장과는 전혀 다른 시·공간적 운용 원리 하에서 진행된다.

고양시도서관센터(한뫼, 대화, 주엽어린이)에서는 5월 5일 어린이 날에 우리 시의 명소인 호수공원 노래하는 분수대에서 제2회 분수대 책마당을 개최하였다.

"도서관, 고양 문화의 꽃으로 피어 나다"라는 컨셉으로 원마운트 개장으로 고양시의 중심지로 떠오른 노래하는 분수대에서 시민단체, 도서관 및 청소년 동아리 200여명이 진행요원으로 참가하여 시민참여형 축제로 발전하였습니다. 날씨도 좋아 어린이 및 고양시민 등 7,000여명이 함께 하였다.

고양600주년과 함께하는 도서관 축제, 제2회 분수대 책마당이 5월 5일 오후에 노래하는 분수대에서 한뫼, 대화, 주엽어린이도서관이 연합하여 주제마당(고양600년), 책마당, 공연마당, 전시마당, 체험마당 등 5개 마당으로 구성하였다.

 

 #1 주제마당

#1 주제 마당에서는“ 고양600년”을 주제로 사전에 압화, UCC, 합창 등 다양한 장르로 문화강좌를 진행하여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페스티벌에 발표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 압화로 수놓은 꽃의도시(고양아트마켓)

♬ UCC로 태어난 고양600년(청소년문화공동체 더불어 꿈)

“청소년문화공동체 더불어꿈”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미디어 교육과 활동을 통하여 청소년과 어린이들이 사회와 소통할 수 있도록 어린이 청소년 언론문화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단체이다. 1998년 어린이신문 발행을 시작으로 어린이들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어린이들의 목소리를 내었습니다. 현재 어린이기자단 교육, 어린이들이 만드는 어린이신문“여럿이함께”기자단, 어린이미디어교육, 청소년공동체라디오 등 다양한 언론 문화 활동을 하고 있다.

청소년문화공동체 더불어꿈 바로가기

 

2013년은 고양시가 '고양'이라는 이름이 된지 600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래서 고양시에서는 올해 여러가지 의미있는 행사와 교육이 많이 진행되고 있어요.

고양시도서관센터에서도 고양600년에 관련된 활동들을 하고 있는데요,

지난 3-4월 주엽어린이도서관에서 '어린이들이 직접 만드는 움직이는 빛그림(UCC) 제작교육'을 했습니다.

초등학교 5,6학년 어린이들이

고양시의 역사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특히 우리 동네(마을)에 얽힌 이야기들,

고양시의 옛이야기를 알아보고,

우리 동네에 대해 소개하는 동영상을 만들었어요.!

 

고양 600년의 오랜 역사와,

2013년 오늘을 사는 어린이들이 소개하는 현재의 고양시,

그리고 우리가 바라는 미래 도시 고양은 어떤 모습일까요?

 

"더불어 꿈 꾸는 도시, 고양을 만나다!" 라는 제목으로,

움직이는 빛그림(UCC)로 우리동네 시간여행을 함께 떠나 보아요~

동영상을 보시려면 http://youtu.be/6BOQESzP56A

 5월 5일 개최 제2회 분수대 책마당에는 고양600년의 역사를 UCC제작에 참여하였다.

♬ 고양600년 사진전시회

♬ 고양600주년 글자맞추기

♬ 고양600년 OX퀴즈(“역사꿈터”동아리)

♬ 고양시 역사 도서 전시

 

#2 책 마당

#2 “책 마당”에서는 어린이도서연구회일산지회, 새마을문고고양시지부, “사람사랑”동아리 등이 참여하여 놀이의 대상으로 책과 만나는 재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 책! 읽어주세요.(어린이도서연구회일산지회)

♬ 좋은 책 바꿔보기(“사람사랑”동아리)

주엽어린이도서관 『사람사랑』동아리는 2012년 8월 25일에 문촌마을 아파트 거주 학무모 권태희, 이성미, 이숙희, 정유경 4명이 모여 회원 11명으로 결성되었다. 사람사랑 동아리는 고전읽기의 생활화와 고전을 통한 삶의 성찰, 성숙한 사람으로 자라가는 고전을 만나는 모임이다. 학부모 4명이 교대로 1회 3시간동안 진행하며, 필독서와 고전은 여러 참고도서를 활용하고 회의함으로 결정하고, 필독서 나누기와 고전 읽고 나누는 시간을 주된 활동으로 하고 있다. 카페를 통해 1주일동안 비공식적인 활동이 이어지며, 비정기적인 책읽기나 고전 관련 외부 견학 및 행사를 참여하고 있다.

5월 5일 개최 분수대 책마당에서는 학부모 4명 및 자녀 7명 등 총 11명이 “좋은 책 바꿔보기”에 참가하게 되었다.

♬ 이동도서관(새마을문고 고양시지부)

 

#3 공연 마당

#3 “공연 마당”에서는 코리아 슈퍼재즈밴드의 개막공연에 이어 제9보병사단의 군악대 공연과 어울러 도서관 및 청소년동아리들이 춤추며 노래한다.

♬ 개막공연(코리아 슈퍼재즈밴드)

[도서관 동아리 공연]

영어뮤지컬 Show Case(J.E.M.team)

- Lion king, Aladdin중에서

주엽어린이도서관 영어뮤지컬은 학교의 주5일제 실시에 발맞춰 주말문화프로그램 확충 차원에서 개설한 잉글리시 뮤지컬은 초등3~6학년 작년 4월부터 4개월에 걸쳐 매주 토요일 10시에 모여 기초단계인 발성, 호흡과 리딩과 배역 설정, 안무 및 리허설 등 과정을 땀흘려 기량을 갈고 닦았다. 상반기에는 브로드웨이 인기 뮤지컬 “라이온킹”로 영어에 뮤지컬을 접목시킨 잉글리시 뮤지컬을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창의력과 상상력을 길러주고 영어세계를 체험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또한 하반기에도 4개월간의 준비과정 결과로 진행되는 “알라딘”을 공연하였다.

주엽어린이도서관 영어뮤지컬 동아리 『J.E.M』은 2013년도 3월에 작년 상하반기에 수강한 영어뮤지컬 수강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매월 셋째 주 수요일에 모여 감각을 익히고자 10명이 동아리로 결성하여 영어뮤지컬 쇼케이스로 금번 5월 5일에 개최된 분수대 책마당에 참가하게 되었다.

♬ 제9보병사단 군악대 공연

- 노래, 색스폰앙상블, 방송댄스, 보컬노래

♬ 청소년동아리 한마당(조인핸드)

♬ 합창, 고양600주년을 노래하다(역사음악연구소)

- 고양시 어린이노래, 고양시 숑, 고양600년 숑

♬ 고양시민체조단(고양시체육회)

♬ 색소폰 연주(일산어울림색소폰클럽)

 

#4 전시 마당

#4 “전시마당”에서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유니세프“아우인형” 및 다문화도서와 한-아세안센터의 한․아세안 어린이 공모전 수상작 전시로 세계문화를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

♬ 유니세프“아우인형” 및 다문화도서(유니세프 한국위원회)

고양시립 주엽어린이도서관에서는 지난 4월 28일 어울림터에서 학부모 및 자녀들과 함께 유니세프 "아우인형"을 만드는 보는 시간을 마련하여 제작된 인형은 5월 5일 호수공원 노래하는 분수대에서 분수대 책마당 행사시 전시되었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서 지원받아 다문화도서(강아지똥, 심심해서 그랬어, 훨훨간다-중국어, 베트남어, 캄보디아어, 영어) 및 유니세프 소식지 등도 함께 선보였다.

 

♬ 한․아세안 어린이 공모전 수상작 전시(한․아세안센터)

한아세안센터는 한-아세안관계의 발전과 신뢰를 바탕으로 지난 2009년 3월 한국과 아세안 10개 회원국과 정부간 설립된 국제기구로 전국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한-아세안 그림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3회를 맞은 동 공모전은 ‘한국과 아세안, 우리는 친구’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세계인으로 성장할 우리 어린이들에게 아세안 10개의 회원국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5 체험 마당

#5 “체험마당”에서는 한국전자출판협회의 e-book으로 만나는 세상, 고양녹색소비자연대의 자연물 만들기, 고양아트마켓의 체험활동, 놀이하는 사람들 고양파주지회의 다양한 놀이체험이 펼쳐졌다.

한국전자출판협회 후원으로 e-book으로 만나는 세상(e-book 스펍/블루문 파크,)

♬ 자연물 만들기(고양녹색소비자연대)

♬ 플라워인 Blue(고양아트마켓)

♬ 그림나라 그림동화(고양아트마켓)

♬ 책으로 성을 쌓아요!(고양아트마켓)

♬ 놀이! 놀이! 할 사람~여기 여기 붙어라!(놀이하는 사람들 고양파주지회)

 

고양시도서관센터 운영과 주엽어린이분관 박국향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