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58일은 모바일헬스케어사업의 2019년 새로운 대상자 모집 후

첫 검진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앞서 419일 고양외국어고등학교를 시작으로 현재 5개의 학교 교직원 여러분께서 참여하고 계십니다.

저희 덕양구보건소에는 대사증후군 예방·관리사업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어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유가 되시는 분은 직접 보건소에 방문하여 6개월동안 관리를 받는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건강생활지원센터(고양, 행신)의 원스톱서비스가 있으며 또한 보건소에 직접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 분들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건강(감사)버스로 사업장을 방문하여 대사증후군 진단검사 및 상담·교육, 6개월 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진단 검사는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및 NCEP(national cholesterol program) 진단기준에 따라 다음 요인 중 3가지 이상일 경우, 대사증후군으로 진단을 내립니다.

위험요인

판정 기준

혈압

수축기/이완기

130mmHg/85mmHg 이상

공복 혈당

100mg/dL 이상

허리둘레

90cm 이상

85cm 이상

중성지방

150mg/dL이상 이상

HDL-

콜레스테롤

40mg/dL 미만

50mg/dL 미만

대사증후군 항목 중 3가지는 손끝에서 한 방울의 피로 검사가 되며 거의 8~12시간 정확한 검사 전 금식상태라면 병원에서 혈액 8cc 이상의 주사기로 채혈하는 것만큼이나 정확하다고 합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찾아가는 건강(감사)버스는 감소하자! 4가지 항목!을 이라는 모토로 새롭게 이름을 감사버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211월 처음 건강버스로 시작하여 6년 이상을 건강버스라고 불리어져 아직까지는 헷갈리는 분들이 많아 두 개 다 병용표기 및 사용하고 있습니다.

건강버스를 경험한 분들이라면, 35인승 좁은 버스에 있을 것 다 있고 동선도 이만하면 괜찮다~생각하실 것입니다.

(뒷편 계단 탑승-> 버스 내 검진->앞편 문으로 하차)

6개월의 관리는 거창할 것 없습니다.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여 매주 1회 이상씩, 이 무서운 생활습관병인 대사증후군에 관심을 갖도록 주기적으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주변사람들에게 힘을 받아 운동을 하도록 안내해드립니다.

첫 검진은 복부둘레->혈압측정->혈액측정->인바디 측정->2차상담 안내-> 밴드 가입 후 6개월간 전반적인 관리 안내문 열람-> 2차상담시, 영양교육 및 식습관 상담, 질환 상담, 운동처방-> 3차방문(3개월 후 방문)검진->4차방문(6개월 후 방문)검진-> 성공자에게 소정의 선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주변에 많은 사업장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덕양구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팀(031-8075-4827)으로 문의주세요.

건강생활지원센터고양팀 최수진(2019.5.8.)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