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입니다~

 

 

오늘은

'숨은 마음 찾기'

치매 가족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치매가족이 환자를 돌보는 일과 중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가

환자의 부적절한 말과 행동(정신행동증상)92.1%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정신행동증상이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정신행동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망상과 의심 

 기억력이 떨어진 치매환자는 기억이 나지 않는 부분을 남의 탓으로 돌리기 때문에 의심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의심이 심해져서 다른 사람의 설득이나 설명으로는 바로잡아지지 않을 정도로 고착되어있는 경우를 망상이라고 합니다.

ex) '누군가 내 물건을 훔쳐갔다.', '가족들이 나를 해치려고 한다.', '배우자가 바람을 핀다.'

 

지남력 장애 

 지남력은 현재의 시간, 지금 내가 있는 장소, 나와 같이 있는 사람을 인식하는데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치매환자의 경우 날짜와 계절에 대한 감각이 떨어지는 시간 지남력의 장애를 보이게 됩니다. 즉 치매환자는 오늘이 며칠인지, 무슨 요일인지 혹은 지금이 무슨 계절인지를 모르게 되고 이에 따라 자주 날짜를 착각하여 실수를 하게 됩니다.

 

환각과 착각 

 환각 중에 실제로는 없는 소리를 듣는 환청이나 실제로 없는 사물이나 사람을 보는 환시가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환각이 발생할 경우 환자는 그 감각을 실제와 똑같이 느끼게 되므로 환각의 내용에 따라 감정변화가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 

 우울증상은 치매와 동반되어 치매환자의 4-50%에서 나타나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치매 초기에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 두 주 동안 우울한 기분, 흥미상실, 의욕저하, 식욕변화, 수면변화, 자살사고 등이 지속되는 경우 우울증으로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치료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무감동 

 무감동은 즐거운 일이나 슬픈 일에 대한 감정을 느끼거나 표현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무감동은 우울증과 혼동될 수 있으나 무감동의 동기부족은 우울증과 달리 불쾌한 감정이나 수면문제, 식욕변화와 같은 생장증상을 동반하지 않는다는 점이 다릅니다.

 

초조 

 초조란 '분명한 욕구 없이, 그리고 의식의 혼돈이 없이 나타나는 부적절한 언어, 음성, 운동'으로 정의됩니다. 초조 증상을 보이는 치매환자는 안절부절 못하고 같은 행동을 반복하거나, 이것저것 뒤질 수도 있고, 별 가치가 없는 물건을 수집하여 모으거나 폐품, 종잇조각 등을 모아 부적절한 장소에 숨기기도 합니다.

 

공격성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치매환자는 소리를 지르고 욕을 하는 등의 언어적인 공격성을 나타낼 수도 있지만, 대리고 발로 차는 등 신체적인 공격성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초조와 공격성을 함께 보이는 치매환자는 갑자기 화를 내는 등 감정과 행동이 급격하게 표출되는 파국반응을 보일 위험이 높습니다. 이러한 파국반응은 주변 사람들을 당황하게 하거나 위험에 노출시킬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위와 같이 치매환자의 정신행동 증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대응기술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숨은 마음 찾기' 치매 가족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중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031-8075-4835)로 전화주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