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 근교에서도 찾기 쉬운 3호선 지하철 원당역에서 500m 도보로 10분 정도 걸어가면 배다리박물관 표지판을 볼 수 있어요.

주차장으로 들어서자 가을을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정원과 앞마당 정겨운 항아리가 전원 음식점 같은 편안한 분위기의 박물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다리박물관에는 수천 년동안 우리 민족의 애환을 달래 온, 고달픈 삶에 활력을 불어 넣어준 술과 관련된 유물이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1915년 경기도 고양시 주교리 56번지에서 1대 창업자 박승언'옹이 배다리술도가를 창업한 이래로 우리 전통술 근대사의 전무후무한 양조면허 계승을 5대째 기업을 잇고 있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술도가에서 운영하는 박물관으로 120년동안 외길을 걸어 온 술도가의 여유와 자부심이 느껴지는 곳입니다.

4대째 술도가를 이어 왔던 박관원 옹은 현재 5대째를 잇고 있는 아들 박상빈 씨와 함께 2004년 7월 배다리술박물관을 개관하여 사라져가는 우리 전통술의 맥과 역사를 보존하기 위한 박물관입니다.

 
 

배다리 술박물관 전경입니다.

배다리 박물관은 지하철 3호선 원당역에서 500m 정도 걸어가면 바로 주차장 입구 표지판을 볼수 있어요.

박물관 앞에 바로 넓은 주차장이 있어 자동차를 주차 할 수 있어요.

주차장길을 따라 걸어가면 아름다운 전원풍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즈넉한 가을 분위기를 즐기고 있는 다정한 연인들 데이트 모습이 부럽네요.

본건물 옆으로 정원에는 항아리가 가지런히 놓여있어 정감이 가네요.

 

장승이 모습이 익살 스러워요.

박물관 옆 조경화단에 설치된 조경물이 운치가 있네요.

박물관 앞 마당에는 커다란 술통과 항아리와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네요.

입구에는 박물관 관람 시간을 안내판을 볼 수 있어요. 오후 7시까지 박물관을 오픈하니 늦은 시간에 방문해도 좋네요.
1층은 카페로 되어 있고 2층이 1,2 전시장으로 되어있습니다.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1층 로비 문 입구에는 고양시에서 1915년 부터 5대째 내려오는 전통명주 배다리 생막걸리 홍보물을 볼 수 있어요.

배다리 쌀 막걸리는 200미터 천연암반수와 누룩(입국)과 청결미를 주재료로 하여 5대째 내려오는 전통의 맛과 현대인 미각에 걸맞게 발전시켜 자연발효에서 우러나오는 청량감과 감칠맛을 더해준다.

특히, 90여년 쌓아온 양조비법에 의해 탁주의 단점인 입트림이 전혀 없고 숙치가 거의 없고 단맛, 신맛, 쓴맛, 떫은 맛 등이 조화를 이루어 뒤골이 깨끗하다.
배다리 생 막걸리는 효모균이 다량 살아있는 천연 발효주로서 노화방지를 위한 유기산 및 필수 아미노산이 10여종 함유되었으며, 비타임 B1, B2를 비롯하여 비타민 및 영양소가 다량 포함하고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을 밝혀져 있다. (출처 : 배다리 술 박물관 홈)

박관원 관장은 배다리 술도가 창업주의 4대손입니다. 그는 전통술의 소중한 역사를 보존·계승하기 위해 10년간의 철저한 준비 끝에 2004년 배다리술박물관을 개관하였다고 합니다.
관장님께서 배다리 약술로 다양한 상을 수상하셔서 자랑스런 상패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박물관 로비에는 관장님의 이력을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신문에도 기사가 났네요.

전시장 좌측에 전시물입니다.

로비 전시장 정면에는 다양한 막거리 제조 기구들을 볼수 있습니다.

막걸리의 효능을 잘 설명하고 있네요.

여기는 1층 로비에는 차를 마실수 있는 카페가 운영되고 있는데 배다리 막걸리도 판매하고 있네요.
카페는 실내 촬영금지되어 있어 내부 모습을 찍을 수 없어 아쉽네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아래에도 다양한 술독이 전시되어 있네요.

2층 올가가는 계단 앞에는 서예작품이 전시되어 있어요.

2층 제1전시실앞에 영화에서 본듯한 짐자전거에 배불뚝이 술통을 실은 배달꾼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전시실 벽면에 술 박물관 답게 다양한 브랜드 막걸리 통을 전시하여 놓아 이색적이네요.
술 포장의 역사도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네요.

조선시대 이후부터 근대, 현대에 이르는 나무술통, 술장군, 옹기술춘, 철재통(재활용품), 플라스틱말통, 페트병이 그 것을 잘 보여주고 있네요.

배다리 술도가 전시와 관련 책자가 전시되어 있네요.

술을 만드는 과정을 모형으로 제작하여 쉽게 이해 할 수 있어요. 1전시장엔 누룩을 만들어 부수고 고두밥을 지어 발효시키는 등 우리 전통주 제조과정을 미니어처로 모두 만들었놨습니다.

술 재료 준비과정부터 누룩딛기, 밑술 만들기, 용수박기, 탁주와 약주 거르기, 수주 내리기, 술 담기와 보관 등의 과정을, 설명을 곁들여 상세하게 재연하고 있네요.

옛 전통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네요.

술을 담아던 도자기들이 고풍스럽네요.

술 보관 용기와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네요.

다양한 생활 도구를 전시하여 부모님을 모시고 가시면 옛 추억을 생각나셔서 좋아하실것 같아요.

박물관에서는 배다리 술도가의 기존 소장품 뿐 아니라 전국에서 수집한 술 관련 골동품과 유물들이 전시되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2전시장으로 발길을 돌리면 더욱 재미있는 장면들이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눈길을 잡는 건 박정희 전 대통령의 밀랍인형으로 1966년 여름, 평소 막걸리를 즐기던 박 전 대통령은 당시 김현옥 서울시장과 고양시에 있는 골프장에 다녀오는 길에 막걸리 생각이 나서 이 때 박 전 대통령은 인근 삼송동 ‘실비옥’이라는 고양막걸리 주막과 인연을 맺게 되었는데, 그 날부터 박 전대통령이 서거한 1979년까지 14년간 청와대에는 능곡양조장(지금의 고양 쌀막걸리)에서 만든 막걸리가 지속적으로 들어갔다고 합니다.

2전시실에는 전통 생활방식을 그대로 재현해 볼거리가 많았어요.

제 2전시실에는 박정희 대통령이 실비옥에 들려 탁주를 드셨던 모습을 미니어처 밀랍인형으로 재현해 놓은 것과 사진 그리고 술에 관련된 각종 전시물이 전시되어 있답니다.

배다리 술도가의 막걸리는 혀에 감칠맛이 나고, 술기운이 오르내리는 속도가 완만하며, 뒷머리를 때리는 후유증이 없다는 호평을 받고 있어요.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막걸리를 원산지에서 맛본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할 것 같아요.

전통가마도 전시되어 있어 내부 모습도 볼수 있네요.

우리 조상들이 혼례식에 입은 남녀 전통 혼례복도 볼 수 있어요.

추억의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이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1910년대 약주 틀이라고 설명이 되어 있네요.

배다리 술박물관은 전통 술 교육 프로그램과 술 시음장, 야외 전시장, 카페, 갤러리 등을 갖춰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여유있는 주말에 전통주도 맛보시고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배다리 술박물관을 나들이 장소로 추천하고 싶네요.

전화 : 031-967-8052
홈페이지 : http://www.baedari.co.kr/

가는 방법 :
서울 구파발에서 행신·능곡으로 가는 길로 접어들어 원당역 4거리에서 우회전해 의정부·벽제 방향으로 1km 남짓 가면 오른쪽으로 배다리박물관이 보인다.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원당역 6번 출구로 나오면 도보로 10분 거리.
 


글. 사진 이미자 (경기소셜락커 egangsa)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