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시 호수공원에서 꽃박람회하고 있어요.

이곳에서 당연하겠다라고 생각하겠지만, 애쓴 흔적이 보여서 글과 사진 올립니다.

큰행사하는곳, 사람 많이 모이는곳을 가보면 국제화, 글로벌 어쩌구하면서도.... 찾아온 사람들에게 제일 고통스런 불편함이 생리작용에 대한 느낌이 올때, 바로 화장실을 찾아가고는 싶은데, 물어보고, 두리번거려봐도 찾기 애매한 경우 있었을겁니다.

오늘 고양시 꽃박람회장에서는  멀리서도 보이게, 눈높이보다 높게, 그리고 큰글씨로 안내하는 것이 보여서 (사진 찰칵.) 

화살표 방향대로 가다보니 눈높이에서 또 확인할 수 있게 현수막으로 표시되어있네요... 

아래 사진 보세요...화장실과 거리가 떨어져있는 곳의 안내판에는 "거리까지" 표시했네요.(관계자들의 마음씀, 배려하는 마음에 감사^^;;)

아래사진은 더 마음쓴것이 보여집니다. 이런게 유니버설디자인이 아닐까요 !!!

사람많코, 급할때는 바닥만 보고 뛰는 경우가 많은데.....

바닥에 표시해주니, 더 빨리 찾을수있네요.

기존 화장실이지만 처음 찾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겠지요.

큼직한 현수막의 글씨로 금방 찾았습니다. 

아래 사진은 임시화장실인데요. 역시 여자분들의 줄이 더 길게 이어지네요. (이런 비율도 다음 박람회때는 배려해주겠죠!!! 바램^^) 

꽃박람회장의 화장실 내부입니다. 당연하겠지만..청결까지 완벽하네요.

이동식화장실에 도착했는데, 어라 !!! 장애인용 이동화장실이 따로있고.... 쉽게 알게하려고 표식을 현수막으로 크게부착했네요... 비장애인분들이 혼란스러하지않게 잘해놓았네요.

모든 전시관들에는 입구와 출구에 경사로를 설치했는데... 요즘은 당연한 기본사항이겠지요. 모든이에게 보편적 편리함을 제공하는것.... 당연한데...

뒷건물, 전시관으로 이어지는 골목길 같은곳도 경사로를 만들어 주었네요. 

기존보도에도 그 간 경계석으로 구분된것을 계단으로 판단한건가.... 경사로를 설치했네요. 모든 동선이 경사로로 연결되면 휠체어, 유모차, 그리고 보행하시는 분들도 연세드신분이나 다소 몸이 불편하신분들까지 매우 편리해지는것을 행사관계자들이 알고 설치했겠죠 ^^;; 

봐요  *^^*//  유모차가 자연스럽게 입구로 접근하잖아요 !! 

여긴요. 장미광장이라고 하는곳인데요.  행사가 많코 사람들의 통행이 무지하게 많아요...

여긴 기존경사로가 있는데도... 여러 각도로 두개나 더 설치했네요.  꽃박람회장 !!! 유니버설디자인 제대로 적용하려는 노력했네요. 박수를 보냅니다.  짝짝짝~~~~~~  

 

송경환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