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과 개인위생수칙 준수!!!

 

최근 인플루엔자 유사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의 의료기관 방문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예방접종과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드립니다.

 

연령별로 전 연령에서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수가 증가하고 있으나 특히 13-18, 7-12세에서 높은 인플루엔자의사환자 분율을 보이고 있어 집단생활을 하는 학생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립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 인두, 기관지, 폐 등)을 통하여 감염되는 병으로 전염기간은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다른 바이러스 때문에 발생하는 감기와는 달리 심한 증상(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두통, 코막힘 및 근육통,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을 나타내거나 생명이 위험한 합병증(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건강한 젊은 사람에서는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며,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는 감염을 막아줄뿐 아니라 이외 증상을 완화시키며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일 수 있으므로 지금이라도 접종을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올바른 손 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씻지 않은 손으로 눈··입 만지지 않기 등의 예방수칙 준수를 강조하였으며, 염이 의심되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집단 내 인플루엔자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증상 발생일로부터 5일이 경과하고 해열제 없이 체온 회복 후 48시간까지 등교 및 등원을 자제해 주십시오.

 

 

올바른 손씻기의 생활화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 기저귀 교체 전·,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 후 등

기침예절 실천

- 기침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 사용한 휴지나 마스크는 바로 쓰레기통에 버리기

- 기침 후 반드시 올바른 손씻기 실천

- 호흡기증상이 있을 시 마스크 착용

자기 손으로 눈, , 입 만지지 않기

 

작성자 : 덕양구보건소 보건행정과 하재연

작성일 : 2018.12.19.(수)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