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성군 묘(1552, 큐레이터와 떠나는 문화유산답사 - 고양시 편)

지 정 번 호 : 향토문화재 제4호

소 재 지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 산31

 

이성군(利城君)의 묘는 대자골 마을 입구에 남동향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이성군의 봉분을 중심으로 배 곤산군(昆山郡)부인 남평 문씨와 계비 풍산군(豊山郡) 부인 안동 권씨의 묘가 좌우에 있습니다. 3기의 봉분 앞에 각기 묘비가 세워져 있으며 봉분의 총 둘레는 17m에 이릅니다. 묘역의 석물로는 묘 앞 중앙에 상석, 장명등, 망주석, 문인석 등이 배치되어 있는데 조성 당시에 세워진 듯 원형이 비교적 잘 남아 있습니다. 장명등의 갓은 옛모습 그대로이나 몸체는 근래 만든 것입니다.

조선조 명종 11년(1556)에 세운 대리석의 묘비는 ‘왕자이성군 증시장평공지묘(王子利城君 贈諡章平公之墓)’라 쓰여져 있는데 장방형의 비좌에 정교하게 조각된 이수를 갖추고 있습니다. 뒷면의 비문은 정사룡(鄭士龍)이 짓고 송인(宋寅)이 글씨를 썼으며 한경우(韓景祐)가 전자를 썼는데 마모가 심하여 알아볼 수 없습니다. 비의 규모는 높이 170㎝, 폭 65㎝, 두께 15㎝입니다.

이성군 이관은 조선 제9대 성종의 9째 아들로서 성종 20년(1489)에 출생하여 명종 7년(1552)에 사망하였습니다. 어머니는 숙용 심씨이며, 자는 공숙(公肅)입니다. 연산군 3년(1497) 이성군에 봉해지고 문소전, 연은전, 종부시, 사옹원 등의 도제조를 역임하였습니다. 명종 즉위년(1545)에 위사원종공신 1등이 되었습니다. 그림에도 매우 뛰어나 인종 원년(1545) 선왕의 초상화를 그릴 때에 이를 주관하였다고 합니다. 시호는 장평(章平)입니다.

이성군 묘 아래에 승헌대부(承憲大夫) 경양군(景陽君), 정의대부(正義大夫) 영평군(寧平君) 양위의 묘가 있고, 최근 묘역 입구에는 장평사(章平祠)를 건립하였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