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가좌도서관입니다.

지난 금요일에는 도서관 불금데이의 첫 순서인 "반짝반짝 여름밤"을 진행했습니다.

성석동의 어린이 천문대 선생님들이 오셔서 하늘의 별들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시고, 만들기 활동 후 직접 나가 관측도 해보았습니다. 워낙 인기가 좋다 보니 관심에도 불구하고 참여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현장 사진을 보여드릴게요~



일찍부터 와서 기다리고들 계시네요. 친구들이 다 오길 기다리면서 태양계와 별자리 노래를 듣고 있습니다.



이어서 재미있는 퀴즈 수업을 진행했고요



언제나 인기가 좋은 만들기! 활동도 진행했습니다. 간단한 관측 기구와 나만의 별자리를 만들어 망원경으로 별을 보는 것이 어떤 것인지 미리 체험해보았어요. 다 만든 친구들에게는 메시에 목록을 주었으니 하나씩 하나씩 스스로 관측하다 보면 어느새 별 박사가 되어있겠죠!



012345


그리고 대망의 별! 보! 기!

인근의 가좌근린공원을 미리 빌려서 망원경을 설치해뒀습니다. 마침 날도 맑고 그리 심하게 덥지도 않아서 별 보기 딱! 좋았어요! 별을 보는데 방해되지 않도록 가로등을 망원경 덮게로 감싸 최대한 불빛을 죽였습니다. 망원경 이용과 관찰할 별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마친 후 총 다섯 대의 망원경로 별을 보았어요.


별들이 꼭 바지옷걸이 모양으로 모인 옷걸이 성군, 두 개의 쌍둥이 별이 붙은 이중성, 익히 이름을 들어본 화성, 목성, 토성까지 여러 대의 망원경으로 관찰했어요. 말 그대로 반짝반짝! 점점이 빛나는 별들을 보는건 어린이 친구들에게도 같이 오신 어른들에게도 특별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이 특별한 경험이 한번으로 끝나면 안되겠죠? 더 깊이 알고 계속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도서관 자료실이 있습니다.


400 자연과학

 440 천문학

  442 실지천문학

   442.1 천문대, 관측소

   442.2 천체망원경

별을 관찰하는 일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들은 분류기호가 442번인 책들을 찾아보면 되겠네요.


  443 기술천문학

   443.4 혹성과 그 위성

   443.7 태양

   443.8 항성

강의 때 듣거나 직접 관측한 별 자체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은 443번에서 찾아보세요. 

이외에도 어떻게 찾아야 할 지 모르는 책들이 있다면 언제든 자료실에 계신 선생님들께 도움을 구하세요~ 성의껏 도와드립니다^^



관측행사라 부득이하게 해가 진 밤시간을 빌려 진행했는데요, 조용히 보내고 싶은 저녁 시간을 양보해주신 공원 옆 주민들과 공원 이용객들, 그리고 어두운 시간에도 안전사고 없이 이동하고 통솔에 따라주신 참여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작성자: 가좌도서과 사서 8급 곽지애

최종수정일: 2018.08.05 13:5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