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편 행주산성 일대에 장어집이 많은 이유, 행주산성에서 내려오며, 참고문헌

 

9. 행주산성 일대에 장어집이 많은 이유

행주산성 일대에는 장어를 파는 대형음식점들이 많은데 강변을 바라보면서 식사할 수 있어 운치가 있습니다. 그런데 왜 유독 행주산성 주위에 몸보신용으로 유명한 장어집이 많은 걸까요?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하기 전(2001년)에는 대부분의 국외 여행객들이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한국을 빠져나갔고 신혼여행객들도 마찬가지였다고 합니다. 제주도나 해외로 떠나는 ‘신혼부부’들은 결혼식을 마치고 김포공항과 가까운 이곳 행주산성에서 피로연을 가졌습니다. 장어집에 가서 장어를 먹으며 부부의 행복한 미래를 축복해 주었고, 아울러 몸보신도 시켜주면서‘다산’을 기원하기도 했던 것입니다. 2000년대 전까지만 해도 행주산성 주위의 음식점들에서는 발바닥을 맞아서 웃으면서 비명을 지르는 새신랑의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해외여행이 흔치 않던 시절에는 결혼식을 마치고 행주산성에서 피로연하고 제주도에 다녀오면 그게 신혼여행이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해서 행주산성 주위에는 몸보신용 음식을 파는 대형음식점이 많이 생긴 것입니다. 한창때 장사하던 음식점 사장님은 돈을 세다가 잠이 들었다는 소문이 돌 정도였으니 얼마나 유명했는지 알만 합니다.

행주산성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별미는 행주산성 옆 자유로 변에 위치한 '국수'입니다. 지금은 수많은 국수집들이 들어서 있지만 과거에는 딱 한집이 운영되었는데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양, 그리고 너무 맵지도 너무 달지도 않은 적당한 맛으로 언제나 북새통입니다. 먼저 계산을 하고 자리를 잡으면 국수를 가져다 주는 방식이니 점잖은 서비스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국수는 원하는만큼 더 먹을 수 있습니다. 요즈음에는 자전거 열풍을 타고 한강변을 따라 자전거를 타고오신 분들로 국수집이 만원인데, 국수집 앞에 쭉 늘어서있는 자전거의 모습도 이채로울 것입니다. 얼마 전에는 인근에 분점이 생겨서 길었던 줄이 조금 짧아졌습니다.

 

10. 행주산성에서 내려오며

행주산성의 역사를 살펴보면 무언지 모를 자신감이 생깁니다. 생전 처음 겪어보는 공포스러운 전쟁에 맞서서 싸우는 조선인들은 명장 권율을 만나서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 냈습니다. 연패의 늪에서 짜릿한 승리를 맛보고, 가족과 겨례의 죽음을 보고 그토록 열망하던 일본군에 대한 복수를 만들어 냈으며 채 1/10도 안되는 숫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신무기 조총을 앞세운 잘 훈련된 일본군에 맞서서 싸운 사람들이 바로 우리의 선조인 것입니다. 행주대첩의 승전고는 역사를 읽고 있는 이들로 하여금 전략이 모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가장 확실하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제 행주산성은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970년대에 정비된 노화된 시설을 교체하고 행주대첩의 위대함을 여실히 보여줄 '행주산성 종합정비계획'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계획이 완료되면 행주산성 주변은 더욱 힘차고 역동적인 '행주대첩'의 이미지를 보여줄 것입니다. 단기간에 마무리를 짓는 졸속 정비이기 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말 제대로 된 정비가 진행되어 행주산성 주변이 더욱 멋진 모습으로 변해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참고자료

강성문, 2006,『임진왜란 초기육전(初期陸戰)과 방어전술(防禦戰術)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학위논문.

고양문화원, 1987,『고양군지』「행주산성」.

한국문화유산답사회, 1997,『경기북부와 북한강』「행주산성」.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http://yoksa.aks.ac.kr/)

『역사스페셜 - 행주대첩과 첨단무기』

『역사스페셜 - 현장확인, 정선이 그린 300년 전 한강』

영화 『신기전』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